경고라벨정보/ safetylable이란?

 


 
경고라벨이란?

경고라벨 (Safety label)은 제조물책임법(PL법)의 대응에 있어서 ‘표시상의 결함’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 중의 하나입니다. 이를 위하여 국내 및 국제 규격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이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정확히 반영한 라벨을 해당 위험 부위에 가까이, 사용자가 식별이 가장 용이한 위치에 부착하여야 합니다. SAFETYLABEL은 생산자가 사용자에게 알려야할 위험에대한 정보를 올바르게 제공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정확하게 표시된 라벨을 부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경각심을 유발시켜 위험에 대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근래 PL(제조물책임법)에 대비한 위험표시의 의무화에 따라 그 소요가 늘고 있으며 그동안 제조자의 의도대로 표기되고 제작되었던 형태에서 바뀌어, 국내 및 국제 규격화를 하도록 고시되고 있습니다.
SAFETYLABEL은 규격이 입각해 제작되고 부착될 때 그 효력을 갖습니다. IT&T korea는 ISO, SEMI, CE, ANSI, KS등의 규격에 합당한 라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SAFETYLABEL이 가져야하는 몇 가지 제한을 들어보면
첫째: 국내 및 국제 규격이 입각한 사양인가
둘째: 제품이 폐기 될 때까지 표식이 지워지거나 제거되지 않는가
셋째: 기름이나 물에 대한 저항력이 있는가
넷째: 전문가에 의해 정확한 안전진단이 이루어 졌는가 등이 있습니다.

2002년7월부터 시행된 제조물책임법(PL)은 이러한 제조자가 표시의무를 이행하지 않은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지우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고는 발생하기 전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길입니다. 정확한 라벨의 부착으로 사용상 부주의로 발생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겠습니다.
안전진단은 객관적인 시각에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표시의 의무를 지키기 위한 라벨의 부착은 전문가에 의해 진단되고 시행될 때 가장 이상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